차이

이 문서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.

차이 보기로 연결

네마음껏살아라 [2011/04/16 17:10] (현재)
z3moon created
줄 1: 줄 1:
 +자기계발을 위한 서적과 자기성찰을 위한 책이 있다면 **네 마음껏 살아라** 는 후자에 해당할 것이다. 나의 멘토님께서 추천해 주신 이 책으로 나는 삶의 실마리를 조금은 풀 수 있지 않았나 싶다.
  
 +이 책의 주인공 티찌아노 테르짜니는 이탈리아 나름 이름있는 가문 출신이다. 가난했던 그는 다른사람이 먹는 아이스크림을 구경하기 위해 먼 거리의 시내를 부모님과 종종 구경나올 정도였다.
 +
 +가난했던 그 시절의 기억들은 그를 강인하게 만들었다. 그 노력끝에 독일의 유수 주간지 **슈피겔**에 입사한다. 종군 특파원을 자처한 그는 베트남 전쟁, 캄보디아 내전, 중국의 문화혁명, 볼쉐비키 혁명 등 격동의 시대 현장 한 복판에서 세상을 올바르게 바꾸기 위한 노력들을 목격하게 된다. 하지만 이런 변화/혁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던 그는 사실상 그 말로의 참혹함에 깊이 실망한다.
 +
 +인도/티베트로 간 그는 인간을 바꾸기 위한 노력 보다는 **내면을 바꾸기 위한 노력**이야 말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다. 내면의 성찰을 강조한 그는 모든 움켜진 것을 놓아줄 때 비로소 마음의 평안이 찾아오고 세상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눈이 생긴다고 말한다. 사실상 무소유를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. 그러면서도 그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도 말한다.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정답이란 없으며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서도 정답도 없기에 내면을 변화시키는 것이 유일한 탈출구라고 말한다.
 +
 +암으로 임종 직전까지 온 테르짜니는 아들 폴코에게 자신이 이제서야 볼 수 있었던 이런 점들에 대해 읊조리며 네 마음껏 후회없이 살아가라는 마지막 말을 남긴다.
 +
 +{{tag>티찌아노테르짜니 네마음껏살아라 책}}